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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인지 자기개발

창업마케팅 관련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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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홍보나 광고보다는 넓은 의미이며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것에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이러한 마케팅 활동의 첫단계가 바로 마케팅 조사와 분석입니다.

먼저 마케팅을 세가지 측면에서 분석하는 3C분석이 있습니다.

고객(Customer)분석

고객이 왜, 언제, 어떻게 구매하고 상품이나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받는지에 대한 분석이며 고객과 구매자의 행동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고 구매행동을 유형별로 나누고 분석해야 합니다.

고객분석을 통해 고객 욕구와 소비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고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이해와 분석을 통해 경쟁전략을 수립하기 위함 입니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고객 만족도 극대화가 생존을 보장 하게 됩니다.

시장의 지배자는 고객이란 점을 기억하여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경쟁자(Competitor)분석

현재의 경쟁자와 잠재적 경쟁자를 분석하고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분석이며 이에따른 대응전략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경쟁자분석을 통해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 차별화되는 핵심 경쟁우위 요소를 발굴하여 급변하는 경쟁환경에서 고객 이탈 방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경험한 고객은 그 곳과 내가게를 비교하므로 경쟁자분석의 범위를 내 상권내에 국한 시켜선 안됩니다.

자사(Company)분석

경영목표와 일치하는 가와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 되는가에 대한 분석으로 자사의 강, 약점에 대한 분석 입니다.

자사분석을 통해 자사의 정채성에 대한 이해를 하고 강약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차별화되는 핵심 경쟁우위 요소를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내 점포는 고객에게 어떤 해택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가를 이해해야 합니다.

 

두번째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SWOT분석이 있습니다.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분석

내부환경 분석을 통한 강점요인과 약점요인 분석을 하는 것으로 강점은 부각시키고 약점은 바꾸거나 없애는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강점분석시 막연히 '잘한다', '좋다'의 개념이 아닌 철저한 경쟁점과의 비교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분석

외부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분석을 하는 것으로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SWOT분석은 외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내부 강점의 결합 전략 수립과 외부 위협에 대처하고 내부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이 목적 입니다.

 

타깃(Target) 마케팅

시장세분화

전체 시장에서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자신이 경쟁자 보다 탁월하게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세분시장으로 결정하고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시장을 더 확대하기 위한 전략 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음식업이라 할지라도 맛에 따른 욕구, 건강식, 여러 식문화에 대한 다양한 욕구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작은 단위로 세분화된 시장에 먼저 진입을 하게 되면 마케팅 비용이 많이 줄어 들며 선점하기가 쉽고 경쟁자들에게 진입장벽을 쌓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소비자 욕구를 기반으로 한 세분화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목표고객 설정

목표고객에게 경쟁자 보다 뛰어난 자신의 경쟁력을 인식시키는 활동이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역량을 특정 고객집단에 집중해야 합니다. 목표고객 설정시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등을 고려 합니다.

목표고객의 특성과 자사의 적합성을 고려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전략

고객의 인식 속에서 경쟁자 보다 우월한 위치를 잡는 것을 의미하며 자사 제품의 경쟁자 대비 차별적 인식을 만들고 자사의 강점, 소비자 욕구, 경쟁자의 약점을 기반으로 선택 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의 경우 위생을 강조하거나 식재료의 신선함, 긴 역사 혹은 차별화된 맛 등을 강조하여 고객의 인식을 만드는 것 입니다.

자사 상품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시킬 것인가를 결정 하는것이 포지셔닝 전략의 핵심 입니다.

 

<신림동 도시락 전문점 '빅맘'>

신림동 도식락 전문점 '빅맘'은 과일가게였던 좁은 공간을 활용 할 수 있는 테이크아웃 도시락 아이템으로 성업중입니다. 원룸과 소령 오피스가 많은 지역특성에 맞게 포지셔닝 되었습니다.

바로바로 만들어 내는 도시락과 밥위에 여러가지 토핑을 올린 수제 초이스 도시락이 주메뉴이며 디저트음식과 같이 예쁜 비쥬얼을 자랑 합니다.


마케팅 전략 두번째 마케팅 기획과 전략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상품의 개념부터 정의하자면 상품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서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물리적 제품 서비스, 상징적 가치를 모두 포함 합니다.

고객만족을 위해 제공되는 모든 것을 상품으로 정의

 

상품수명주기란? 경쟁제품, 대체제품의 출현과 소비자 구매빈도의 약화로 인해 나타나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 됩니다. 신제품이 도입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매출의 변화로 알 수 있습니다.

제품의 성장과 발전을 예측하여 한계시점과 신제품 개발을 사업에 반영

 

프로모션이란? 상품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마케팅의 제반 과정이며 고객 획득 단계, 고객 유지 단계, 고객 관계 설정 및 확립 단계로 구성 됩니다.

차별화된 단일한 개념을 다양한 프로모션 과정에 반영하고 제한된 마케팅 비용의 효과적인 활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일관된 내용과 서비스 제공으로 효율성을 증대 해야 합니다.

즉, 통합 마케팅 차원의 프로모션은 차별적인 경쟁 전략 개념이 필수적 이며 그러한 면에서 앞서 설명한 포지셔닝과 상통한다 할 수 있습니다.

 

<대전 스타일마켓의 '코데즈컴바인'과 강남역 '글로리서울안과'의 프로모션>

대전 스타일마켓에 입점한 의류 브랜드 '코데즈컴바인'은 세일 기간동안 매출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에스컬레이터 앞 VP존을 만들어 광고하고 있습니다.

강남역에 위치한 시력교정수술 전문 병원인 '글로리서울안과'에서는 수술 후 후기를 홈페이지에 올리면 문화 상품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실제 수술을 받은 사람의 생생한 후기를 통해 이곳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지도록 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지역적인 제한, 시간 개념의 소멸이 큰 특징이며 그것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직접 거래와 정보전달이 가능 합니다. 일방적 프로모션에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동일제품 동일 가격이 아닌 기술과 유통을 달리하여 차별화 된 제품가격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 정보 제공이 가능 하므로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변화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 활용 자세가 필요 합니다.

 

외식업의 온라인 마케팅 활용 방법으로 특정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 형태로 사이트 소개가 노출되는 검색엔진 등록과 유용한 정보, 컨텐츠를 담아 이메일로 보내는 이메일 마케팅,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방문자와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블로그 마케팅,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에 글을 남겨 정보를 제공하거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기업의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비용없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는 경제적 환경의 변화와 사회 문화적인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판촉, 생산, 가격, 장소의 변화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과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시장의 트렌드를 쫒아가지 않으면 도태당한다'하였는데 지금은 쫒아가는 것만으로 부족하며 트렌드의 변화를 주도해야 살아 남습니다.

이제 어떠한 사업을 하던지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저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개가 필요합니다.

마케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앞서가려는 노력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자의 경쟁전략 분석 자사의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사업전략의 수립이 필요합니다.

 

외식업의 마케팅 트렌드

경쟁의 강화에 따른 품질과 맛의 보편성 상품보다는 고객중시로 트렌드를 바꾸고 있습니다.

신규고객보다는 기존고객이 중시되는 전략으로 이동되어야 하며 다중보다는 세분화 사업전략이 필요합니다. 정보통신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하며 일방적인 전략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발달 되고 있습니다. 실물보다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하며 네트워크를 활용한 제휴가 효과적입니다.

위와 같은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는 외식업의 경쟁전략 확보가 중요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며 기업에서 가장중요한 자산은 '고객'이란 전제에서 이루어집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통하여 어떻게 하면 고객과 더 장기적으로, 더 지속적으로 고객이탈을 방지하도록 관리하고 기존고객을 이용한 매출 증대, 신상품이 시장에 더욱 쉽게 진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자주 구매하도록 관리 할 수 있으며 판매부진 상품을 판매하기 용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활용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확보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고객평생가치와 전략

고객 한 사람이 고객으로 존재하는 동안 기업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말하며 고객 이탈을 방지하여 일반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 인간적인 신뢰관계를 전제로 하는 고객관리를 말하며 고객에 대한 이해와 반응을 분석하고 고객의 이익을 우선 고려함으로서 제품보다는 고객관계에 중점을 두는 관리 입니다.

고객의 진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 합니다.

 

내부마케팅관리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간주하여 동기부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말하며 종업원의 만족도를 증대시켜 종업원의 이탈률을 감소시키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과 고객과 관계 강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증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감성마케팅이란? 소문날 거리, 웃긴 짤로 입소문?!

고객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전략으로 고객의 충성도 증대와 구전효과를 통한 고객 창출이 목적입니다.

청각, 시각, 후각 등의 오감을 활용하는 마케팅이며 제품자체보다는 꿈, 추억, 자부심, 정을 느끼게 하는 마케팅 입니다.

감성자극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제휴마케팅이란?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위해 기술, 경영기법, 판매망, 정보, 유통망 등을 공유하는 전략이며 제휴 기업의 약점을 보완하고 제휴 기업의 강점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외식업에서는 홍보, 상품, 판매촉진, 온라인, 광고의 제휴를 통해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시간, 비용, 노력을 절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제휴 마케팅 전략 입니다.

 

 

교육의 출처는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입니다.

https://m.blog.naver.com/initial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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